티스토리 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조회 안내


국세청에서 확인할수 있는 국세청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이 확대됐습니다. 정말 기쁜소식인 것 같은데요. 이렇게 정부에서 지원을 확대해주니 너무나 많은 도움이되는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오늘은 그래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그리고 신청자격조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변경된 부분이 꽤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확인을 하셔야 하는 부분이라서 오늘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에 앞서서 어떤 제도인지 알아보는 것이 급선무인 것 같습니다. 이번 제도는 국가에서 노동을 그러니까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경기침체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고, 근로자와 사장님들에게 많은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을 해보니 종교인과 전문직 그리고 고소득 직종의 여러분들은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서민을 위한 제도이기때문인데요. 이런 머리 좋은 분들은 있어도 없는 걸로 만들어서 이런 정부돈을 빼먹을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정말 서민을 위한 제도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금도 많구요. 가구 구성원의 총급여를 확인해서 계산을 하고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어려운 상황에 단비같은 돈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또, 2019년부터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을 해보니, 조금 완화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부터 말씀을 드리면요. 단독가구 연령조건이 폐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득, 재산에 대한 부분도 완화가 되었습니다.

지급액도 이번부터는 조금 늘어나서 많은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는 것도 반가운 점입니다. 일단 크게 바뀐점은 신청한 년도에 그러니까 2019년에 신청해서 2019년에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다리기 힘든 분들에겐 정말로 크게 바뀐 점이고 마음에 드는 점입니다.

 

 

2019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을 해야하는 부분도 이 부분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제는 조금 더 많이 그리고 금액까지 올라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으로 변했거든요. 그럼 요건부터 좀 확인을 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이제 그럼 본격적으로 2019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구원 요건을 보면, 2018년 12월 31일 기준이 적용이 됩니다. 바로 전년도 소득 부분이 들어가는 겁니다.으로 해서요. 여기에 단독가구, 홑벌이, 맞벌이 가구, 모두 배우자를 포함해서 총 모든 소득이 기준 금액보다 낮아야합니다.

 

 

그리고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를 해보면, 단독가구 기준으로 해서 2000만원이더라구요. 그리고 홑벌이 가구의 경우는 3000만원입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는 3600만 미만이 해당이 됩니다. 이거 꽤 어려운 난관인 것 같습니다. 적어도 너무 적습니다. 기준에 들어가는 수준이면 아주 좋을 것 같은데 말이지요.

 

 

이거랑 좀 비슷한 것이 자녀장려금입니다만, 이것은 4000만원 미만입니다. 조금 오버하시고 자녀가 있다면, 이쪽으로 선회를 해서 신청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세청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를 해보면 재산 요건이 가장 큰 건림돌 입니다. 이렇게 낮은 금액일 줄은 저도 몰랐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현재 가구원 전체를 합산해서 2억원 미만이 기준입니다. 그리고 1억 4천만원 이상이면 절반만 지급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이건 받은 분들이 말씀을 하는 부분이니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살고 있는 집이나 기타 부동산 재산 그리고 예금이랑 자동차 등등이 여기에 들어가는 겁니다.

 

 

또 부채를 포함을 하고 있느니 빌린 돈이나 이런 것도 다 포함이됩니다. 이걸 빼고 하면 좀 가능성이 높은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예금도 들어가고 당연히 이것은 현금이니까 이해가 가는데 부채를 포함한다니, 그럼 집을 전세로 들어가던지 아니면, 구입했을 경우 대출까지 들어간다는 것인데요.

 

 

 

전세보증금을 누가 다 현금으로 낼까요? 보통은 대출이 들어가는데 이런분들은 아마 혼자 사는 분들이 아니면, 그냥 2억은 넘어갈 것 같습니다. 의외로 이런 저런 것들 다 합치면 꽤 많은 분들이 있을 거에요.

 

 

갑자기 설명을 하다가 흥분했는데요. 자영업자시라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를 할때요. 부가가치세 상에서 일반과세자 그리고 간이과세자, 면세업자도 여기에 해당한다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을 하기 전에 일단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부터 하시는 것이 헛걸음을 안 하는 길 같습니다. 제외기준을 알아보면 꽤 힘들더라구요. 이런 기준에 부합이 안되면 돈은 못 받으니까요. 시간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부분인데요. 이런 정부보조금의 경우 한국사람 한정입니다. 국적인 한국이신분들이 대상입니다. 외국인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남자나 여자와 결혼한 분들 그리고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어도 제외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를 해보니, 부양자녀가 전문직이신 분들도 제외입니다. 배우자중에 누군가 이런 전문직종이라면 받을 수 없는 제도라는 것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철저하게 한국인 서민층을 돕기 위한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을 할때 중심적으로 보는 부분을 좀 알아봤거든요. 그랬더니 신청서에서 첨부까지 아주 철저하게 봅니다. 신청을 하고나서 기간이 끝나면, 3개월 이내로 확정이되고 돈이 나오는데요. 일반적으론 9월 말까지는 다 지급이 된다니까 얼마 안 남은 것 같습니다.

 

 

2020년에는 살짝 변경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래도 크게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후에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금융거래를 확인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부정한 방법으로 받을려고 하지는 마시구요. 금융회사 조사 들어가면 그냥 숨길 수 있는 부분은 없으니까요. 이런 부분은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아.. 그리고 정기지급은 9월말 지급이 완료되는데요. 지금 반기신청이라는 것이 또 새로 나왔더라구요. 기준이 달라지는 것 같지는 않은데 반씩 나눠서 주는 것 같아요.

 

 

그리고 좀 늦었다고 해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을 하시고 문제가 없이 나는 통과다 이런 분들은 2019년 6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받는다고 하니까요. 늦더라도 꼭 신청해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거 끝나면 또 2020년 접수가 시작이 되겠죠? 그러니, 늦었다고 해도 금방 다시 신청받으니까요. 기대렸다고 챙겨 받을 수 있는 것은 받자구요. 좀 더 자세한 부분이 궁금하시면요. hometax.go.kr 여기 홈텍스로 문의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은 위에서 말씀드린 홈택스에서 신청제출 가셔서 하시면 됩니다.

댓글